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

C++ - SendMessage 예제 - BEGIN_MESSAGE_MAP/ END_MESSAGE_MAP

클래스간 데이터 전달을 하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.

1. 전역변수
2. 헤더 include 후 변수 접근
3. SendMessage

SendMessage를 이용하면 클래스간 데이터 전달이 용이함을 알고, 사용해보았다(몇번의 삽질과 함께...)

LRESULT SendMessage(
 UINT message,
 WPARAM wParam = 0,
 LPARAM lParam = 0
) throw();

static LRESULT SendMessage(
 HWND hWnd, 
 UINT message,  // 메시지 이름
 WPARAM wParam, // 정수형 포인터 전달인자
 LPARAM lParam  // 실수형 포인터 전달인자
) throw();

주로 static을 쓰게 될텐데...

선언해주어야 하는 파트는 3파트.

1. 메시지 등록
- '이런 메시지를 쓰겠습니다.' 하는 부분 
        - 메시지 등록은 이 메시지를 받을 곳 메시지 맵에 등록을 한다. 던져줬는데 받는놈이 뭔지 모르면 그건 스팸일테니... 매시지 맵의 역할에 대해서는 따로 공부..
 
        ex) BEGIN_MESSAGE_MAP(CsendMessageDlg, CDialog)
ON_MESSAGE(메시지 구별자, 처리함수)
      END_MESSAGE_MAP()
 
2. 처리함수 정의
- 위의 처리함수를 정의하는 부분.
 
3. 메시지 전달
- 메시지를 전달하는 부분
ex) ::SendMessage(전달 받을 곳의 핸들(받는사람) , 메시지 구별자, 전달인자1, 전달인자2);
 


흐름

SendMessage - 받는 핸들 찾음 - 처리 함수 호출



#sendMessageDlg.cpp // 부모 Dialog
BEGIN_MESSAGE_MAP(CsendMessageDlg, CDialog)
 ON_WM_SYSCOMMAND()
 ON_WM_PAINT()
 ON_WM_QUERYDRAGICON()
 //}}AFX_MSG_MAP
 ON_BN_CLICKED(IDOK, &CsendMessageDlg::OnBnClickedOk)
 ON_BN_CLICKED(IDC_BUTTON1, &CsendMessageDlg::OnBnClickedButton1)
 ON_MESSAGE(UM_TEST_SENDMESSAGE, &CsendMessageDlg::sets) // 1. 메시지 등록
END_MESSAGE_MAP()

LRESULT CsendMessageDlg::sets(WPARAM wParam, LPARAM lParam) // 2. 처리함수 정의
{
 CString *data = (CString*)lParam; 
        // 이렇게 받아옴. 왜냐하면 lParam 은 포인터니까!! CString을 넘긴 주소를 가리키고 있다.
 ::MessageBox(NULL, _T("asdf"), (LPCWSTR)data, MB_OK); // 이건 그냥 확인용
}


#Modaless.h
#define UM_TEST_SENDMESSAGE WM_USER +1 // 메시지 구별자 등록


#Modaless.cpp
// 자식 Dialog
BOOL CModaless::OnInitDialog()
{
 CDialog::OnInitDialog();
 CString *str = new CString("asdf");
 ::SendMessage(((CSendMessageDlg*)GetParent())->GetSafeHwnd(), UM_TEST_SENDMESSAGE, 0, (LPARAM)str);
        // ((CSendMessageDlg*)GetParent())->GetSafeHwnd() : 상위 Dialog의 핸들을 가져옴
        // 만약 하위 Dialog에게 보내려면 하위 Dialog의 객체에 sendMessage를 던져주면된다.
        // 그땐 주소(hWnd가 필요없다. :D)
 // 3. 메시지 전달
 return TRUE;
}


여기에서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 SendMessage 부분인것 같다.

첫번째 전달인자는 받을 클래스의 핸들러가 들어간다. 즉, 받는사람 주소인 셈.
나는 부모 다이얼로그에 전달하기위해서 getparent를 이용해서 핸들러를 받아왔다.

전달인자는 WPARAM 과 LPARAM.
둘다 dword 형으로
WPARAM은 UINT, LPARAM은 LONG 형으로 각각 정수형, 실수형 포인터이다.


출처: http://hatti.tistory.com/entry/MFC-SendMessage [네 보기 좋다하여 꺾지 말아라]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C# - Serial Port ASCII/HEX Format

using System; 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 using System.ComponentModel; using System.Data; using System.Drawing; using System.Linq; using System.Text; using System.Windows.Forms; using System.IO.Ports; namespace SerialTest1 {     public partial class Form1 : Form     {         delegate void MyDelegate();      //델리게이트 선언(크로스 쓰레드 해결하기 위한 용도)         bool SendForamt = true;          // true : ASCII   false : HEX         bool ReceiveFormat = true;       // true : ASCII   false : HEX         public Form1()         {             InitializeComponent();          ...

C# - Windows Form 에 있는 control 찾기

// 아래 코드는 form 의 최상위 control만 찾을 수 있음. // panle, groubbox ... 내부에 있는 control은 찾지 못함. Control GetControlByName(string Name) {     foreach (Control c in this.Controls)         if (c.Name == Name)             return c;     return null; } // form 의 모든 control을 찾을 수 있음. string name = "btnBit" + (i + 1).ToString("D2"); var tmpBtn = this.Controls.Find(name, true).FirstOrDefault(); if (tmpBtn != null) {     if (value == 1) tmpBtn.BackColor = Color.Lime;     else tmpBtn.BackColor = Color.Gray; }

C# - ARGB 색상

속성 A 이  Color  구조체의 알파 구성 요소 값을 가져옵니다. Alice Blue ARGB 값이  #FFF0F8FF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Antique White ARGB 값이  #FFFAEBD7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Aqua ARGB 값이  #FF00FFFF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Aquamarine ARGB 값이  #FF7FFFD4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Azure ARGB 값이  #FFF0FFFF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B 이  Color  구조체의 파랑 구성 요소 값을 가져옵니다. Beige ARGB 값이  #FFF5F5DC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Bisque ARGB 값이  #FFFFE4C4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Black ARGB 값이  #FF000000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Blanched Almond ARGB 값이  #FFFFEBCD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Blue ARGB 값이  #FF0000FF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Blue Violet ARGB 값이  #FF8A2BE2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Brown ARGB 값이  #FFA52A2A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Burly Wood ARGB 값이  #FFDEB887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Cadet Blue ARGB 값이  #FF5F9EA0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Chartreuse ARGB 값이  #FF7FFF00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Chocolate ARGB 값이  #FFD2691E 인 시스템 정의 색을 가져옵니다. Coral ARGB ...